안젤리의 하루

나폴레온 힐 성공의 열쇠 본문

안젤리 책스토리/비소설

나폴레온 힐 성공의 열쇠

썬앤썬 2017. 2. 7. 17:05

읽고 또 읽고 잊은 듯 살다가 또 꺼내서 읽어보는 나의 인생 책 중에 "나폴레온 힐 성공의 열쇠"는 항상 내 삶의 지표 역할을 하는 책이다.


나는 책을 읽으면서 기억하고 싶은 문구가 나오면 밑줄을 긋거나 인덱스를 해 두는데, 다시 읽으려고 꺼낼 때 이런 표시를 보면 왠지 참 뿌듯함을 느낀다.

이런 식으로 표시해 두면 책꽃이에 꽃아 두었을 때도 책을 찾거나 읽었는지, 읽다가 놔 둔 건지도 금새 알 수가 있어서 참 좋다.


이 책은 집중해서 읽는 책이다. 그렇기에 더욱 밑 줄그어가며 읽는 것이 필요하다. 소설책을 읽듯이 아무곳에서나 줄줄 읽어나가기 보다는 하루 중 몸과 마음이 차분해지는 시간을 선택해서 읽는 것이 좋다. 


12개의 Chapter로 나뉘어져 있으며 처음 읽을 때 외에는 각 Chapter를 반드시 순서대로 읽을 필요는 없다. Chapter제목을 보고 필요한 내용을 찾아 읽어보는 것도 참 뜻깊다.


책의 내용이 너무나 주옥같은 말씀들이 많기 때문에 정리한다는 것도 무의미 할 듯 싶다.

그래서 내가 읽으면서 밑 줄을 그엇던 것들을 한번 정리 해보려 한다.


Chapter 1  무지개 끝에는

@ 지난날의 크고 작은 사건들을 돌아보고 숙고하는 작업은 꼭 한번 해볼 만한 일이다. 그렇게 할 때 사람은 인생의 산 진리를 깨닫고 자신의 운명을 이끈 보이지 않는 손의 은밀한 간섭을 이해 할 수 있다.


@ 우리는 삶에서 중대한 사건은 아주 극적이고 인상적으로, 마치 잘 꾸며진 무대처럼 우리에게 다가오리라고 기대한다. 하지만 일상 그것들은 눈에 띄지 않게 오고 간다. 그 일들이 가져다준 기쁨과 슬픔만이 기억에 남는다. 이 기쁨 혹은 슬픔에만 주의를 기울이기 때문에 그 속에 깃든 참된 교훈을 보지 못하는 것이다.


@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로 받는 보수에 비해 일을 더 많이 하고 더 잘하는 것이 나에게도 유익하다는 깨달음이었다.


@ 내가 가진 미미한 지식 때문이 아니라 미미한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는 의지 덕분에 나는 곳곳에서 원하는 사람이 되었다.


@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였는데도 인생의 방향이 뜻하지 않게 꺾일 때는 그 지점에 멈추어서 원인을 깊이 살펴보고 의미를 제대로 해석하는 지혜를 가져야 한다는 이야기다.


@ 사람들은 어리석은 행동을 저지를 당시에는 본인이 무슨 실수를 하고 있는지 전혀 모르는 것 같다. 실수인 줄 알고 난 다음에는 이미 때가 늦곤 하며, 자신의 어리석음에 대가를 치러야 한다.


@ 시간은 모든 정의로운 이들의 벗이요, 모든 부당한 자, 남을 헐뜯는 자에게는 반드시 마주칠 원수라는 점을 배웠다.

   모든 일은 그냥 일어나지 않는다.


@ 몹시도 가혹한 시련을 겪고 나서야 자신의 운명에 도달한다. 보이지 않는 손이 어떤 사람에게 위대한 사명을 부여하기 전까지는 갖가지 방식으로 시험을 한다고 생각하기에 이르렀다.


Chapter 2 서른 여섯 해의 교훈

@ 보이지 않는 손은 지식이라는 귀중한 보석을 값없이 나눠주지 않는다. 그 사람의 본성까지 시험하고 단련하기 전에는 그 사람에게 중요한 임무를 맡기지 않으며 선택된 자로 세우지 않는다.


@ 진정한 행복은 오직 다른 사람이 행복하도록 돕는 일에 있다.


@ 무언가를 주면 몇 갑절로 되돌려 받는다는 것이다. 생각이든 행동이든 아주 작은 부분까지 정확하게 정산된다.


@ 함께 길 가는 동료들이 자신에게 행한 잘못을 용서하고 잊는 습관


@ 자연의 계획은 재촉하거나 방향을 돌리려 하는 사람들의 주제넘은 간섭 없이도 제 때 진행된다.


@ 끈기 있게 힘들여 수고하지 않고서는 아무 것도 이루지 못한다. 성공한 사람은 그저 '시작'만 하지 않는다. 시작해서 지옥을 지나더라도 끝까지 마친다.


Chapter 3 사람이 자신의 일을 사랑할 때


@ 세상에는 끌어당기는 에너지와 배척하는 에너지라는 딱 두 종류의 에너지가 있다.


@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으라. 그리고 그 일에 파묻혀 자신을 잊으라. 그러면 지상에 사는 동안 모든 필요를 채우고도 넉넉히 남을 만큼 금전적 보상과 만족이 뒤따르리라.


Chapter 4 장애를 이긴 꼬마 사업가


@ 이름하여 교육이란, 머릿속에 축적한 사실들이 아니라 어떤 정보가 필요한 순간 그것을 어디서 어떻게 재빨리 구할 지 아는 데 있다.


@ 진취성의 가치를 이해하고 있는지, 실제로 진취적인지,  자신에 대한 믿음이 있는지,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감각이 있는지, 받는 급여보다 일을 더 많이, 더 잘하는 습관이 있는지, 못마땅한 사람을 비방하고 싶은 마음을 자제할 줄 아는지,  맡은 일을 효과적으로 완수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와 재료를 언제, 어디서, 어떻게 구해올지 아는지


Chapter 5 영원한 성공은 실패 끝에 이룩된다.


@ 진정한 힘이란, 우리가 당장 통제할 수 없는 어떤 원인으로 인해 분투와 시련과 역경과 장애를 겪으면서 생겨난다.


Chapter 6 성공에 이르는 마법사다리


@ 첫 번째 ~ 열여섯 번째 가로대

1. 삶의 명확한 목표  2. 자신감  3. 진취성  4. 상상력  5. 실행  6. 열정  7. 자제력  8. 받는 돈보다 일을 더 많이, 더 잘하는 습관

9. 매력적인 성격  10. 정확한 사고  11. 집중  12. 인내  13. 관용과 연민  14. 일  15. 황금률


Chapter 7 조직화된 노력의 힘


@ 리더십과 개인의 힘은 조직화된 노력에서 나온다. 그리고 조직화된 노력은, 개인의 능력을 조직화하고 이를 명확한 계획에 따라 명확한 목표를 향해 쏟아 붓는 데서 나온다.


Chapter 8 마스터 마인드


@ 자신의 마음의 능력을 조직화하고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한데 모으며, 스스로를 조직화하는 방법과 팀을 이루어 일하는 법을 가르치는 사람. 자제력과 관용의 정신으로 무장한 사람, 명확한 목표를 향해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는 사람, 그러면서도 이기심이나 허세를 찾아 볼 수 없는 사람, 바로 그런 사람이 될 수 있다면.


Chapter 9 성격분석에 관한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


@ 아주 약간의 변화만으로도 실패를 성공으로 충분히 바꿀 수 있다는 사실


Chapter 10 성공의 조건


@성공이라는 것에 이르는 길은 오직 한 방향, 즉 '인류를 향한 봉사'라는 위대한 들판 한가운데로 쭉 뻗어 있다.

성공의 눈높이를 높일 수 없다면 성공하는 법을 모르는 셈이다.


@ 열정은 게으름과 미루는 버릇을 확실하게 치유해 주는 약이다. 정신이라는 기계를 계속해서 가동시키는 원천이다.


Chapter 11 자기만의 성공 프로필을 만들라


@ 성공 지표 분석표가 나온다.....나의 점수는 51점~65점 : 양호 (평균)이었다. 훌륭함으로 나오길 크게 기대하지는 않았지만, 노력해야겠지.


Chapter 12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서른 두가지 인생 철학


서른 두가지 인생철학은 직접 읽어 보기를 권한다. 내게 다가온 글을 적어보자면...

"최선의 방책은 자신에게 다가오는 대로 삶을 사는 것" 이라는 생각으로 머리를 적시자. 그 무엇도 그 누구도 당신의 마음에 침입해 휘젓고 다니지 못하게 하라. 기쁨이 짓눌리는 일이 없도록 하라. ~~~가슴에 깊이 다가오고 다짐하게 되는 문구다.


"모든 실패의 그늘에는 신이 서 계신다."


목표가 올바르고 정당하며 남에게 불이익이나 고통을 주는 내용이 아닌 ㅏㄴ, 이 계획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


.

.

.

나는 오늘도 이 책을 읽으며 다시 한번 용기를 얻는다.

'안젤리 책스토리 > 비소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두혈통의 미래  (0) 2017.02.21
셰릴 샌드버그 "LEAN IN"  (0) 2017.02.14
이윽고 슬픈 외국어  (4) 2017.02.08